1. 완벽주의의 특성을 알아보자
완벽주의자들이 자주 쓰는 표현이 있다.
당연히. / 그게 맞는 거잖아요. / ~해야죠.
이러한 규칙들은 너무나 암묵적이라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기 어려울 때도 많다. 그러니 나의 일상을 압박하는 규칙은 무엇인지 잘 살펴보자.
운동을 할 거면 1시간은 해야지!
건강에 나쁜 음식은 절대 먹으면 안 돼.
하루를 생산적으로 보내야지.
일찍 일어나야지.
그리고 정말 이 규칙대로 살고 있는지, 아니면 이 규칙들 때문에 오히려 압박감만 느끼고 있는지 살펴보자.
아래에서는 이 규칙들이 나에게 정말로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고,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자유로워질 수 있는지 다룰 것이다.
2. 완벽주의 규칙들에 숨겨진 진심 다시보기
“해야 한다”는 생각 자체가 인지적 왜곡 중 하나라는 설명에 놀라는 분들이 많다. 나도 그랬다. 하지만 생각해 보면,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무수히 많이 어기면서도 얼레벌레 살아진 적이 더 많았을 것이다.
“절대 지각하면 안 돼”라고 생각해도, 지각을 할 때가 생긴다. 그래도 인생은 끝나지 않는다. 그러니 우리 삶의 규칙들은 “하고 싶다”는 마음이 더 많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.
내 삶의 규칙들을 돌아보자. 내 욕구가 아니었던 규칙들로 나를 불필요하게 괴롭게 하고 있지는 않았나? 혹은, 내가 정말 지키고 싶은 규칙이라면 목표를 바꿨을 때 그걸 진짜로 지킬 수 있을까?
규칙 없이 사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. 그러나 우리가 규칙을 위해 사는 것도 아닐 것이다!
원문: 서늘한여름밤의 블로그 1/2
완벽주의 습관을 전문가와 함께 개선해 보고 싶다면?
지쳐서 끌려다니며 일하는 게 아니라, 자기돌봄과 성취감으로 일하시고 싶은 분들을 심리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신청해 보세요!
다양한 사람들의 심리코칭 후기도 확인해 보세요!
☞ 후기 모아보기